본문 바로가기
투자/메타버스

심상치 않은 게임주, 메타버스 관련주 "엠게임" 분석해보기(1)

by 우우월드 2023. 6. 22.
728x90
반응형

요즘 시간될 때마다 메타버스 관련주들을 계속해서 체크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할 섹터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저번 포스팅에서 관심 있는 메타버스 관련주 7개를 간략히 소개하였고, 실적이 좋은 기업들을 분석해보려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살펴볼 메타버스 관련주는 "엠게임"입니다. 사실 메타버스 관련주라고 하기보다는 게임주라고 하는게 현재 상황에서 좀 더 맞을 것 같습니다. 여하튼, 메타버스에도 발을 넓히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굉장한 호실적을 보이고 있어서 관심 있게 분석해보려 합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엠게임


1. 엠게임 기업이란?

엠게임은 PC,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매출분포는 해외매출에 국내매출보다 압도록으로 높습니다. 해외매출은 약 76%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매출은 약 24%가량 된다고 합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아이템 판매가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한다고 하며, 해외의 경우에는 게임에 대한 로열티 및 수익배분에 따른 매출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연간 300억 이상의 매출이 나오는 게임은 "열혈강호 온라인"이며, 100억원 이상인 게임은 "나이트 온라인", 10억원~50억원 사이의 주요 게임에는 "이터널시티", "영웅온라인", "귀혼", "드로이얀 온라인", "웹보드" 게임 등이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열혈강호 온라인인데요, 2005년 중국에 진출한 열혈강호 온라인은 2019년 공성전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합니다. 매출 및 동시 접속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한가지 걱정이 되는 점은 2010년대 이후에 흥행하는 게임이 없다는 점이 마음에 걸리긴 합니다. 하지만 2000년대에 출시한 게임들이 호실적을 보여주고 있으니 크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2. 엠게임과 메타버스의 연관성

제가 엠게임의 기업경영방식을 긍정적으로 본 부분이 바로 메타버스에 대한 기술 축적입니다. 메타버스는 AR/VR 산업 초창기부터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성을 염두하여 기술축적에 집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계속해서 개인적으로 메타버스는 성장할 섹터라고 이야기를 하는 부분과 일맥상통한 경영방식을 추구하고 있어서 굉장히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메타버스의 관심이 다시 뜨거워지면 엠게임 또한 관심을 많이 받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AR/VR 산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이 언젠가는 성과가 드러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기업의 실적 및 재무상태 확인하기

아래 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 3년간 기업의 실적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424억원에서 737억원으로, 영업이익은 106억원에서 302억원으로, 당기순이익은 69억원에서 226억원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당기순이익 상승률이 무려 300%가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굉장한 호실적을 보여주고 있는 자료입니다. 또한 재무의 건실성을 보여주는 부채비율, 당좌비율 그리고 유보율 또한 살펴보겠습니다. 부채비율은 약 20%대로 건실하고, 당좌비율은 2022년 12월 말 459%로 충분한 당좌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보율은 계속해서 상승하여 사내에 굉장히 많은 자금을 보유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2월 말 기준으로 PER는 6.35배를 보여주어 동일업종 PER인 -62.25배보다 훨씬 긍정적인 PER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지금 저평가되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이러한 호실적의 지표를 방증이라도 하듯 최근에도 호재뉴스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호실적이 예상된다는 호재뉴스와, 현금창출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수익성을 보여준다는 기사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심 있게 지켜봐도 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엠게임 기업에 대한 소개와, 메타버스의 연관성, 3년간 실적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엠게임에 대한 각종 호재, 악재 공시 및 뉴스 그리고 차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를 하시겠다고 마음을 먹기 전에 꼭 개인의 공부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